택배 용어 알아보기 – 택배 집하, 간선 상차 뜻 정리

loading

“로켓 배송”, “총알 배송”과 같은 용어가 택배 서비스의 속도와 효율성을 강조하는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주문 후 하루 이내에 고객에게 도달하도록 보장합니다.

그러나 택배 서비스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배송 지연이 발생하면 특히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빠른 배송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사소한 지연이라도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택배 배송과 관련된 절차와 용어를 살펴보고 배송 지연을 일으키는 문제가 어디에서 발생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련 용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택배 용어 알아보기

집하 처리(입고)

택배 기사가 판매자로부터 택배 배송 물품을 전달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택배 기사님들이 택배가 접수된 순서대로 배송 물품을 수집하여 특정 장소로 택배를 모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내 택배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택배까지 함께 모여있는 상태가 됩니다.

간선 상차

특정 장소에 모여진 물품들을 터미널 간 화물을 운반하는 대형 화물차에 싣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간선 하차

간선 상차때 대형 화물차에 실린 화물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물류 창고에 택배 상자들을 하차하여 택배 상자를 분류하는 작업이 이어집니다.

간선 하차 이후 지역별 택배 영업소로 보내지기 위해 간선 상차가 이루어집니다.

행낭 포장

택배 물품들 중 지역별로 가까운 배송지 주소가 적힌 박스들을 큰 박스에 옮겨서 분실을 방지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거친 이후 각 지역의 터미널로 배송하기 위해 다시 택배 상자를 트럭에 싣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택배 출고

최종 목적지가 있는 지역 택배 대리점이나 영업소에 택배 물품이 도착하게 됩니다.

해당 지역의 택배 기사님들이 작은 트럭에 택배를 싣는 과정을 의미합니다.